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네이버, 카카오, 메타, 구글 디스레이 광고 소재 모니터링은 여기서 하세요

우리의 경쟁사들은 어떻게 광고를 운영 하고 있을까?
새로운 소재 아이디어는 없을까?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 마케터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이런 고민을 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네이버/카카오/메타/구글 
주요 매체들의 광고 소재 현황을 모니터링, 더 나아가 레퍼런스를 수집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1. 왓애즈 (https://www.whatads.co.kr/)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소재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브랜딩 DA, 타임보드, 롤링보드 등 네이버 디스플레이 상품 별 소재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배너 이미지와 함께 노출 일자, 시간대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쉽게도 왓애즈는 2024년 5월 31일부로 서비스가 종료될 예정이라 하니 참고해주세요

 

 

2. 모인나 (https://www.moinnaa.com/)

네이버/카카오 소재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카카오 비즈보드/디스플레이/톡광고
네이버 네이티브배너/스마트배너/홈카드 등 유형 별 소재 확인이 가능하며
브랜드 명 외에도 찾고 싶은 광고 키워드를 검색 하였을 때도 소재를 찾아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할인'이라는 키워드를 검색 하였을 때
관련된 소재가 노출 됩니다.

 

3.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https://www.facebook.com/ads/library)

메타에서 (페북/인스타그램) 노출 중인 소재의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의 특징은 국내 광고 외 해외 광고 소재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해외 사례 모니터링이 필요할 경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도 모인나와 동일하게
일반명사 검색도 가능하여 더 많은 사례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요약 세부사항 보기' 클릭 시
소재 이미지 외에도 등록된 광고 버전, 상세 문안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4.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https://adstransparency.google.com/)

구글에 게재되는 광고 소재 모니터링이 가능한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입니다.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는 이미지/텍스트/동영상 유형 별 검색이 가능하여
원하는 형식의 광고 소재 레퍼런스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에서는
브랜드명, 일반명사 검색이 가능한 타 사이트와는 다르게
'광고주 또는 대행사' 이름으로만 검색이 가능하여
원하시는 경쟁업체/소재 모니터링을 위한 검색어 선정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경쟁사 레퍼런스 분석은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집행을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모니터링/분석을 통해 경쟁사의 광고 전략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요소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을 더욱 정교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위 소개드린 사이트들을 활용하여 내 캠페인의 성공을 위한 전략을 설계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