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경쟁사들은 어떻게 광고를 운영 하고 있을까?
새로운 소재 아이디어는 없을까?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 마케터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이런 고민을 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네이버/카카오/메타/구글
주요 매체들의 광고 소재 현황을 모니터링, 더 나아가 레퍼런스를 수집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1. 왓애즈 (https://www.whatads.co.kr/)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소재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브랜딩 DA, 타임보드, 롤링보드 등 네이버 디스플레이 상품 별 소재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배너 이미지와 함께 노출 일자, 시간대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쉽게도 왓애즈는 2024년 5월 31일부로 서비스가 종료될 예정이라 하니 참고해주세요
2. 모인나 (https://www.moinnaa.com/)
네이버/카카오 소재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카카오 비즈보드/디스플레이/톡광고
네이버 네이티브배너/스마트배너/홈카드 등 유형 별 소재 확인이 가능하며
브랜드 명 외에도 찾고 싶은 광고 키워드를 검색 하였을 때도 소재를 찾아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할인'이라는 키워드를 검색 하였을 때
관련된 소재가 노출 됩니다.
3.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https://www.facebook.com/ads/library)
메타에서 (페북/인스타그램) 노출 중인 소재의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의 특징은 국내 광고 외 해외 광고 소재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해외 사례 모니터링이 필요할 경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도 모인나와 동일하게
일반명사 검색도 가능하여 더 많은 사례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요약 세부사항 보기' 클릭 시
소재 이미지 외에도 등록된 광고 버전, 상세 문안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4.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https://adstransparency.google.com/)
구글에 게재되는 광고 소재 모니터링이 가능한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입니다.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는 이미지/텍스트/동영상 유형 별 검색이 가능하여
원하는 형식의 광고 소재 레퍼런스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에서는
브랜드명, 일반명사 검색이 가능한 타 사이트와는 다르게
'광고주 또는 대행사' 이름으로만 검색이 가능하여
원하시는 경쟁업체/소재 모니터링을 위한 검색어 선정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경쟁사 레퍼런스 분석은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집행을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모니터링/분석을 통해 경쟁사의 광고 전략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요소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을 더욱 정교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위 소개드린 사이트들을 활용하여 내 캠페인의 성공을 위한 전략을 설계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CTR? CPC? ROAS?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모음 (+계산 방법, 활용 방법, 계산 엑셀 파일 공유) - 1 (0) | 2024.06.16 |
---|---|
구글 트렌드를 활용해 키워드 분석부터 블로그 주제 선정까지 (+ google 트렌드 소개, 사용 방법) (0) | 2024.05.27 |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 셋팅 및 보는 방법 + 기초 광고 용어 정리 (5) | 2024.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