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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CTR? CPC? ROAS?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모음 (+계산 방법, 활용 방법, 계산 엑셀 파일 공유) - 1

비인유씨 이번에 진행한 저희 A캠페인의 CPV와 ROAS는 어때요?
지난 번에 CTR은 조금 개선된 것 처럼 보였는데
전환 성과도 한번 확인해주세요.


디지털 마케팅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용어와 성과 지표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런 용어들은 캠페인의 성과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 최적화 하는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하지만 CPC, CPR, CPV, CPI.. 
무슨 이렇게 비슷한 용어들이 많은지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혹은 접한지 얼마 안된 분들이시라면 조금 혼란스러우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도 마케팅을 처음 접할 때 'CPC 계산방법, ROAS 뜻' 이렇게 검색을 많이 했거든요)

해서 오늘은 마케팅을 할 때 자주 접하는 용어들의 뜻과 계산방법, 예시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CPC (Cost Per Click)

CPC는 클릭당 비용을 위미합니다. 즉 유저가 광고를 한번 클릭했을 때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광고를 운영 하면서 유저들의 유입을 많이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더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의 유입을 확보하느냐도 중요한데요. 

검색광고를 예시로 들었을 때, 
[임영웅앨범] 키워드 : 총 광고비 10,000원 소진, 유입 10건 확보
[임영웅CD] 키워드 : 총 광고비 10,000원 소진, 유입 20건 확보 되었다면
[임영웅앨범] 키워드는 CPC 1,000원, [임영웅CD] 키워드는 CPC 500원으로
[임영웅CD] 키워드가 [임영웅앨범] 키워드에 비해 CPC가 절반 수준으로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적으로, 이는 동일한 예산으로 더 많은 유입을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키워드로 판단할 수 있으며
투입되는 광고비 대비 성과가 높아 최적화 시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계산 방법 : CPC = 광고비/클릭 수

 

2. CTR (Click Through Rate)

CTR은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즉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유저가 클릭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지표를 통해 우리는 소재의 매력도. 즉 유저들이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선크림 광고의 메세지를 예시로 들었을 때
'50% 할인' 이라는 가격적 메리트를 담은 메세지의 CTR이 2.0%
'땀에도 지워지지 않는 워터프루프' 라는 기능을 담은 메세지의 CTR이 0.5%라고 했을 때
유저들은 선크림의 기능 대비 가격에 대한 니즈가 더 높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동일 매체, 동일 타겟에게 노출 시킬 메세지를 제작할 때 
가격적인 메리트를 담은 메세지를 사용하는 것이 최적화 시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산 방법 : CTR(%) = (클릭 수 / 노출 수) × 100

 

3. ROAS (Return On Ad Spend)

ROAS는 광고 지출 대비 수익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가 집행하고 있는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했는지 효율성을 판단할 수 있는 주요한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달동안 1만원이라는 똑같은 광고비를 투여 했을 때
A캠페인은 ROAS 500%
B캠페인은 ROAS 200%을 기록했다면

A캠페인은 1만원을 투자하여 5만원의 수익 창출
B캠페인은 1만원을 투자하여 1만원의 수익 창출을 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후 동일 투자 비용 대비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한 A캠페인을 성공적인 캠페인이라 볼 수 있으며
이후 해당 캠페인에 더욱 집중하여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산 방법 : ROAS(%) = (총 수익 / 총 광고 비용) × 100

 


 

오늘은 1차로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 되는 CPC, CTR, ROAS 용어에 대한 설명 각각의 활용 예시를 설명 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이 광고 용어를 이해하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또한, 광고 지표를 조금 더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계산 수식이 표함된 엑셀 파일도 함께 첨부해 드렸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디지털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되는 광고 용어에 대해 계속해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광고 용어 별 진행 중인 캠페인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제시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광고 지표 계산기 - CPC, CTR, ROAS.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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